[귀촌] Q.귀촌을 준비하고 있는데 주의해야 할 점이나 기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 알쓸농촌
- 2017. 10. 31. 13:20
(알아두면 쓸모있는 농촌 정보)
[질문] Q. 귀촌을 준비하고 있는데 귀촌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이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A. 가장 중요한 건, 귀촌을 하는 목적을 명확하게 하는 것입니다. 시골도 사람이 어울려 사는 곳 아니겠습니까. 만약 귀촌의 목적이 인간관계로부터 조금 더 자유로워지는 것이라면, 집의 위치를 최대한 마을과 떨어진 곳에 두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시골은 여전히 이웃간에 친밀도가 높아, 서로 잦은 교류를 합니다. 도시 생활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이러한 관심과 친절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도시에서의 복잡한 관계형성이 피곤해서 귀촌을 결심했는데, 시골에서도 새로운 환경에서 인간관계를 맺어야 한다면, 피로와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집이 마을과 동떨어진 곳에 있으면, 자연스레 마을주민들과의 교류가 줄어들 수밖에 없고, 최소한의 관계를 맺으며 지낼 수 있겠지요?
반면 귀촌 후, 마을사람들과 교류하며 새로운 환경에서 인간관계를 맺을 생각이 있는 분들이라면, 사전에 마을이나 지역의 특유의 풍습이나 문화를 공부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귀촌을 확정하기 전까지, 마을 주민들과 자주 소통하며 귀촌을 결정해도 좋겠다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무엇보다 도시에서 왔다고 시골분들을 무시하거나 낮게 보는 태도를 버려야 하며, 마을의 대표인 이장이나 반장 등과 자주 교류하고 소통하며 마을의 행사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조금씩 마을분들과 친밀감이 형성되어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시건 시골이건 결국 사람이 어우러져 살아가는 곳입니다. 귀촌을 통해 인생 2막을 행복하게 보내고자 한다면, '명확한 목표'와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 해당 질문은 2017년 10월 31일 귀농귀촌 준비자께서 질문하신 내용을 답변한 것입니다. 답변은 저의 경험과 개인적인 사견임을 밝힙니다.)